사람들은 반려동물을 친구로 생각할까, 자녀로 생각할까?
상태바
사람들은 반려동물을 친구로 생각할까, 자녀로 생각할까?
  • 황미향 기자
  • 승인 2020.03.26 17:40
  • 댓글 0
이 기사를 공유합니다

사진=픽사베이
사진=픽사베이

[애니멀타임즈=황미향기자] 사람들은 반려동물을 주로 어떤 존재로 생각할까?

밀레니얼 세대(1985∼1996년생)는 반려동물을 친구로, 베이비붐 세대(1955∼1964년생)는 자녀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.

26일 롯데멤버스 리서치플랫폼 라임(Lime)이 급성장 중인 펫코노미(Pet+Economy) 시장 예측을 위해 전국의 23∼64세 남녀 600명을 대상으로 반려동물에 대한 세대별 생각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.

세대별로 반려동물을 키우는 비율은 밀레니얼 세대(1985~1996년생)가 29.6%, X세대(1975~1984년생) 25.4%, 베이비붐 세대(1955~1964년생) 31.3%다.

세대별로 반려동물에 대한 생각에는 차이가 있었다. 밀레니얼 세대는 반려동물을 친구(34%)로 생각한 반면, 베이비붐 세대는 자녀(51.5%)로 생각하는 비율이 높았다. X세대도 친구(25%)보다는 자녀(38%)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았다.

반려동물 사료와 간식 구매는 오픈마켓(각 41.7%, 40.5%)을 가장 많이 사용했다. 밀레니얼 세대는 네이버쇼핑(사료 28%)이나 소셜커머스(간식 29.9%) 등 온라인 구매가 많은 반면, 베이비붐 세대는 동물병원(사료 34.5%), 대형마트(간식 40.2%) 등 오프라인 구매가 많았다.

응답자들이 이용해본 반려동물 서비스는 미용(63%)을 가장 많았다. 앞으로 이용해보고 싶은 서비스로는 장례(33.5%), 보험(33%), 교정·훈련(31.5%)순이었다.

한편, 이번 조사는 2019년 11월 한 달 간 전국 23~64세 남녀 6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. 표본 오차는 95% 신뢰 수준에서 ±4.0%포인트다.


댓글삭제
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.
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?
댓글 0
댓글쓰기
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·계정인증을 통해
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.
주요기사